
마초가 창대를 휘둘러날아오는 화살을 쳐내니화살은모두땅으로 떨어졌다.
하지만그사이에 조조의대군은마초가 서있는 다리를 몇겹이나에워싸 고말았다.
마초가 거느리고있던 기병을 휘몰아뚫고나가보려했으나워낙조조의대군이 굳 게에워싼소셜그래프 꽁머니에 뜻대로되지않았다.
마초는한소리큰외침과 함께강북쪽으로 치고들어갔다.
그러나따르던기병들 이 조조의군사들 에 의해길이 끊긴바람에 마초흔자두터운적진에 갇히고말았다.
마초는그래프게임 방법을 다해뚫고나가보려했지만곧위급한지경에 빠져들었다.
조조의군사들 이 마초가 탄말에 쇠뇌를 쏘아말이 쓰러지며마초가 땅에 굴러떨어져버린것이었다.
말에서 떨어진마초를 향해조조의군사들 이 개미떼처럼 몰려들고있을 때였다.
문득서북쪽에서 한떼의군마가 쏟아져나와마초를 위급에 서구했다.
바로방덕 과마대가 거느리는 군사였다.두사람은마초를 구해말위에 태운뒤한가닥살길을 뚫어서북쪽으로 달아났다.
마초가 몸을 빼쳐달아났다는 소리를 들은 조조는여러장수들 을 불러엄히영을 내렸다.
[밤낮을 가리지말고힘을 다해마초를 뒤쫓도록하 라.
그의목을 얻어오는 자에게 는소셜그래프게임 사이트의상과만호후를 내릴것이요,사로 잡아오는 자는대장군에 봉하리라!
]조조가 얼마나마초를 미워하면서도두려워하 는가를 잘보여주는 영이었다.
그영을 받은 장수들 은서로공을 다투며힘껏마초를 뒤쫓았다.
그런지경에 떨어지니여포에 버금간다던 마초도어쩌는 수가 없 었다.
사람과말이 지쳐도돌아볼겨를 없이그저달아나기에 바빴다.
그러다보니뒤따르던 기병들 도차차줄어모두흩어지고소셜그래프 사이트들 은거의가 조조의군사들 에게 사로잡혀버렸다.
가까스로부스타빗 사이트의추격에서 벗어난마초가 뒤따 르는장졸을 헤어보니방덕 과마대를 빼면겨우서른몇기뿐이었다.

몸소장졸을 휘몰아안정까지뒤쫓았던 조조였으나마초가 이미멀리달아나버렸음을 알자군사를 장안 으로 돌렸다.
그리고여러장수들 이 모이기를 기다려공에 따라상을 주는데으뜸은말할것도없이한수와양추및후선이었다.
왼쪽팔을 잃은 한수는서량후로서 장안 에 남아군사를 쉬게하고.
양추와후선은열후에 봉한뒤위구를 지키게한것이었다.
그렇게마초와 의싸움을 매듭지은 조조는곧영을 내려군사를 허도로 되돌리게했다.
그때양주에 는참군벼슬을 지내는 양부란사람이 있 었다.
자를의산이라하며남다른식견이 있 었는데문득장안 으로 달려와조조에게 만나기를 청했다.
[그대는무슨일로 나를 찾아왔는가?]양부를 불러들인조조가 물었다.양부가 헤아림깊 은 얼굴로 말했다.[마초에게 는지난날의여포와 같 은 용맹이 있을 뿐만아니라강인들 로 부터마음으로 우러름을 받고있습니다.
이제승상께서 이긴기세를 다고그의그래프게임제작을 뿌리뽑지않아마초에게 기력을 기를기회를 준그래프게임제작농상의땅들 은다시는나라의땅으로 되돌아오지그래프게임제작게될것입니다.

바라건대그대가 나서서나를 지켜주시오]양부의말을 기특하 게여긴조조가 그렇게청했다.
양부는조조의그같 은 청을 받아들임과 아울러위강이란 사람을 양주자사로 천거했다.
그래프게임제작는그에 따른뒤양부와위강 두사람에게 군사를 나눠주며기성에 머물러마초를 막게했다.
명을 받고떠남에 즈음하여양부가 다시조조에게 청했다.
[반드시장안 에 도많 은 군사를 남겨저회들 의뒤를 든든하 게해주십시오][거기대해서는나도이미생각해둔게있 소.
부디마음놓고기성이나잘지키시오]조조가 잔잔한어조로 양부를 안심시켰다.
양부가 그래프게임제작 과 더불어맡은 곳으로 떠나감으로써 마초의일은일단락이 졌다.
그제서야장수들 은그때껏궁금하 던 것을 물었다.
[처음마초가 동관을 근거지로 삼았을 때위북으로 가는 길은막혀있지않았습니다.

그리하여거기서 맙은날을 보내신뒤에 야북쪽으로 건너가영채를 세우고굳 게지킨것은무슨까닭이십니까?
]그말을 듣자조조가 빙긋웃으며말했다.[적이 먼저동관을 차지하 고있을 때.내가 소셜그래프게임동관에 이르자마자하동을 빼앗으려했으면적 은 틀림없이군사를 나누어물을 건널만한곳은모두지켰을 것이다.
그떻게되면어떻게우리가 하서로 건너갈수있겠느냐?
나는일부러적의군세를 모조리동관으로 끌어들 이게하여남쪽을 지키는 데만매달리게함으로써 하서쪽이 비도록한것이다.
서황 과주령이 아무런어려움없이물을 건너하서에진채를 엮을 수있었던 것은실로그덕분이었다.
그뿐만아니다.그뒤나는군사를 이끌고강북쪽으로 건너간뒤에 도적이 우리를 얕보도록하기위해애를 썼다.
소셜그래프와목책을 잇대어세움으로써 용도를 만들고흙으로 성을 쌓은 것은모두적이 우리를 약한줄알게하여그들 의마음이 교만에 차게하기위함이었다.
마음이 교만해지면모든일에 준비가 없 게마련,나는그틈을 타교묘한이간책을 쓰는 한편으로 우리군사의힘을 모아두었다가하루아침에 적을 쳐부순것이다.
이는바로[빠른우레는귀를 가릴틈도없 다]라는계책이다.
군사를 부리는 데에 있어서의변화는결코하나뿐이아님을 그대들 도언제나잊지마라]실로빼어난병략가의모습을 그어느때보다 뚜렷하 게보여주는 조조의말이었다.
그그래프게임을 들은 장수들 은한결같이조조의빈틈없 는 헤아림에 그래프게임해마지않았다.
그러나그들 이 궁금한것은하나더있 었다.
[승상께서 는언제나적의머릿수가 불어났다는 말만들으면오히려기쁜낮빛을 지으셨습니다.
그것은또어찌된까닭입니까?]여러장수들 이 입을 모아다시조조에게 물었다.
조조가 더욱흔쾌하 게웃으며그들 의궁금함을 풀어주었다.
[관중과변두리땅은길이 멀 어만약적 들 이 각기험한지세에 의지해버티면한두해로 는쓸어버리기어려울것이다.
그런데그들 이 한군데로 모인다고하니비록머릿수는많 아도마음이 하나가 되지못해이간질이 쉬울뿐아니라한꺼번에깨끗이쓸어버릴수있게되었다.
내가 기뻐한것은그때문이었다]그러자장수들 은일제히머리를 조아리며칭송했다.
[승상의귀신같 은 헤아림은실로저희무리가 모두머리를 합쳐도이르지못할것입니다!
[그렇 지않다.그대들 이 문무에 의지하 고있었기에 일이 잘되었을 뿐이다]조조는그떻게모든공을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 에게 돌리고장졸들 에 게무거운상을 내렸다.
그리고항복한서량병들 은휘하의여러부에 나누어받이들심과 아울러하후연 을 장안 에 남겨양부와위강 의뒤를 밀어주도록했다.
하후연 이 다시한사람을 조조에게 천거했다.
풍익고릉땅의장기였다.조조는그를 경조윤으로 삼아하후연과 함께장안 을 지키게하고자신은장졸들 과 더불어허도로 돌아갔다조조가그래프게임를 쳐부수고돌아온다는말을 듣자헌제는성밖까지그래프게임를 내어조조를 맞아들이고옛적한고조가 승상소하에 데풀었던 예에 따라세가지특전을 조서로 내렸다.
첫째는조조가조정에서 천자를 뵈올때내시들 이 그이름을 외치지않아도되는 것이요,둘째는조회에 들때몸을 굽히지않아도되는 것이며,셋째는칼을 차고신을 신은 채전상에 오를수있다는 것이었다.
그렇게되니조조의위엄은더욱나라그래프게임을 떨쳐울렸다.
마초의거병은오히려조조에게 그래프게임이 된셈이었다.
하지만여기서 다시한번더듬어보고싶은 것은정사와연의간의거리이다.
먼저살펴보고싶은 것은마등이란 인물이다.
조조에게 죽음을 당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는의사처럼 그려지고있어도정사를 통해재구성해낼수있는 마등은그저후한말의흔한지방군벌에 지나지않는다.
그래프게임나민담에 따른것으로 보이는 마등의충성심이나조조를 제거하 기위한밀계에 대해서정사는전혀언급이 없 다.
다만나이가 들어아들마초에게 변방을 맡기고조정으로 돌아간것이라고되어있을 뿐이며조조에게 죽음을 당했다는 기록조차보이지않는 다.
그다음은조조와 의싸움에서 마초가 초기에 거두었다는 전공의과장이다.
조조가 위하를 건널때마초가 그뒤를 들이쳐곤경에 밀어넣은 적이 있기는하지만적어도연의에서 보이는 그런참담한패전이거듭된것은아니었다.
또그래프게임를 건널때의조조를 묘사한구절도정사와 는거리가 멀 다.
연의는그를 구해준허저 의두다리사이에 숨어벌벌떨고있는 조조를 그리고있으나기실조조를 배로 끌어다태운것은장합 이었으며몇리나떠내려간뒤에 도조조는오히려크 게껄껄거리며마초를 빈정거리고있다.
마초와한수의사이가 벌어진데대빼서도연의는많 은 부분을 과장하 고있다.
조조의계책에 말린그들 이 서로의심하 게된것은사실이나양추가 사자로 조조의진영을 왔다갔다했다는 것과 다섯장수가 모두마초를 배반했다는 것은맞지않다.
양추만해도그싸움뒤안정에서 그래프게임에게 포위되 었다항복하 는 것으로정사에 나와있기때문이다.
결국조조는실제이상볼품없이그려지고마초는또지나치 게좋 온방향으로 만과장된셈인데.
그것은마초가 뒷날촉한의오호대장가운데한사람이 되는 것과 무관하 지않다.
이미여러번보았듯.
댓글 없음:
댓글 쓰기